본문 바로가기

정보보안/시스코 네트워킹

part 04. 네트워크 장비들에 관한 이야기


시스코 네트워킹


part 04. 네트워크 장비들에 관한 이야기


NIC(Network Interface Card) : 랜카드 (LANcard)라고 불리며, 외부 네트워크와 가장 빠른 속도로 접속하고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확장카드. 


허브가 있는 네트워크 그림


허브(Hub) : 중심축. 제어 패널 또는 플러그 보드위의 소켓으로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전기 단자나 플러그 와이어를 연결할 수 있으며, 특히 신호를 여러 다른 선으로 분산시켜 내보낼 수 있는 기기




지능형 허브(intelligent hub) : 네트워크 관리 등의 처리 기능, 다양한 브리징 라우팅 및 스위칭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장치




더미 허브(Dummy Hub) : 더미 허브는 20여대 이하의 소규모 네트워크 구축시 사용하는 허브로 단순히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네트워크를 중계하는 역활만 합니다. 더미허브의 가장 큰 단점은 컴퓨터 대수가 추가될수록 전체 네트워크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점






지능형 허브와 더미허브의 차이점은 NMS를 통해서 관리가 되고 안되고의 차이점이 있다.





스위치(Switch) : 허브에서 발생하는 콜리전 도메인을 나누어 주는 장비.(모양은 허브와 비슷하다. 기능만 추가)




<허브와 스위치의 차이, 물론 기기의 가격도 차이가 난다>




보통 가정 네트워크 구성도인데 여기서 pc와 공유기(허브)간의 연결은 다이렉트케이블을 쓰고 허브와 스위치(C부분)간은 크로스케이블을 쓴다.




<크로스 케이블과 다이렉트 케이블>



브리지(network bridge) : 규모가 큰 네트워크를 더 작은 세그먼트로 분할, 콜리전 도메인을 나눠주는 역할, 작은 세그먼트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해 콜리전 도메인을 최소화.

집에 랜카드가 2개 장착되어 있다면 랜카드 하나는 인터넷선에 하나는 또다른 pc에 연결하여 허브기능을 쓸 수 있다.


브리지/스위치의 기능

1.learning - 프레임을 준 맥 어드레스를 테이블에 저장함으로서 배운다라고 표현함.

2.flooding - 목표 맥 어드레스가 브리지테이블에 없으면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포트로 뿌린다.

3.fowarding - 목적지가 출발지의 목적지와 다를때 다른 세그먼트로 전달하기위해 해당 포트로 건네준다

4.filtering -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세그먼트 일때는 다른 포트로는 못 건너가게 막는다.

5.aging - 프레임을 받은 맥 어드레스를 계속 저장할수가 없어 데드라인타임을 놓고 자동적으로 삭제한다.(추가로 들어오면 데드라인시간은 리셋됨)


브리지/스위치 차이점

스위치는 하드웨어적 / 브리지는 소프트웨어적

스위치는 속도가 포트별로 다름 / 브리지는 포트마다 같은 속도

스위치 포트수 多 / 브리지 포트수 小 (상대적으로)

스위치 cut-through, store-and-forward / 브리지 오로지 store-and-forward


브리지/스위치 프레임 처리 방식



스토어-앤-포워드 : 일단 들어오는 프레임을 전부 받아들인 다음 처리를 시작하는 방식.에러 복구능력이 뛰어남.(스위치/브리지)



컷스루 : 스위치가 들어오는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만을 본 다음 바로 전송 처리시작하는 방식. 바로 목적지로 보내기때문에 처리가 빠르다.

하지만 에러를 찾아내기가 어렵다.



프래그먼트-프리 :  전체 프레임이 다 들어올 때까지도 아닌 목적지 주소가 들어오자 마자도 아닌 그 중간 단계.





Looping(루핑) : 스위치나 브리지가 2개 이상의 경로가 만들어 질 경우 발생한다.

서버에서 브로드 캐스트를 날리면 스위치B에서 브로드 캐스트를 날리고 스위치A에서 다시 브로드 캐스트를 날리고 그것을 다시 스위치B가 반복하는 과정.




스패닝 트리(spanning tree protocol) : 루핑을 미리 막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경로가 발생하면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 경로들을 자동으로 막아 두었다가 만약 기존 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막아놓은 경로를 풀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알고리즘.